생산가능곡선에 대해 알아보자
생산가능곡선(PPF)은 거시경제학에서 경제의 생산을 설명하거나 미시 경제학 에서 가계나 기업의 생산 결정을 설명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그래프입니다 . 경제가 만들 수 있는 두 가지 제품의 가능한 조합을 하나의 간단한 그래프로 보여줍니다.

PPF는 종종 생산에 동일한 투입물을 사용하는 두 가지 다른 상품에 대해 정의됩니다. 이는 그래프의 세로 및 가로 축에 표시될 수 있습니다. 한 축을 따라 더 이동하면 경제가 그 재화를 더 많이 생산한다는 의미입니다. PPF를 만들려면 각 상품을 생산하는 기회 비용을 알아야 합니다 . 다시 말해, 총생산의 모든 수준에서 재화 B를 한 단위 더 생산하기 위해 포기해야 하는 재화 A의 단위 수를 알아야 합니다.
간단한 예를 들어 설명하기 위해 음식과 전자 제품을 생산하는 경제를 생각해 봅시다. 더 나아가 이 경제에서 유일한 생산 투입물은 상품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노동 시간이라고 가정해 봅시다.
경제의 생산은 다음 표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음식전자제품노동 시간당 생산 단위105경제가 100 노동 시간의 총 자산을 가지고 있다면, 100시간을 어느 재화에 소비하여 1000 단위의 식품 또는 500 단위의 전자 제품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이 두 점이 PPF 그래프에서 절편이 됩니다. 가로축에 식품을, 세로축에 전자 제품을 그래프로 표시하면 x절편은 1000이고 y절편은 500이 됩니다.
이제 이러한 상품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노동 시간의 양이 모든 생산 수준에서 일정하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즉, 우리가 1단위의 음식을 만들든 1000단위의 음식을 만들든 관계없이 10단위의 음식을 만드는 데는 항상 1시간의 노동이 필요합니다. 전자제품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러한 사실을 종합하면 다음과 같은 PPF가 생성됩니다.

PPF의 유용한 측면 중 하나는 경제가 파레토 효율적 결과에 도달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표시된 선의 모든 지점에서 경제는 가용 노동 시간을 모두 사용하여 두 상품의 혼합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는 경제적 생산성 면에서 효율적입니다.
그러나 라인 아래의 모든 음수가 아닌 점은 가능한 제품 믹스이기도 합니다. 그들의 문제는 비효율적이라는 것입니다. 이는 경제가 선 아래 지점에 도달하기 위해 사용 가능한 자원 중 일부를 사용하지 않은 상태로 남겨두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사용 가능한 모든 입력이 사용되는 라인의 어느 지점으로든 프로덕션 믹스를 이동하여 파레토 개선을 이룰 수 있습니다.
이는 선 아래의 임의 지점에서 시작하여 선에 도달할 때까지 수직으로 이동하면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같은 양의 식품(가로축)이 생산되지만 더 많은 전자 제품이 생산됩니다(세로축). 우리는 음식을 희생하지 않고 더 많은 전자 제품을 생산하여 경제가 훨씬 나아졌습니다. 파레토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